티스토리 뷰
반응형
셀프주유소는 마음 편히 주유할 수 있고, 주유소보다 금액이 저렴한 곳이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처음 방문하는 분들은 셀프 주유소 주유 방법을 순서대로 알아보고 주유하시길 바랍니다.
[주유 전 준비 사항]
1. 주유구 위치와 유종확인
차종마다 주유구의 위치는 다릅니다. 자동차 계기판의 주유경고등 아이콘 좌 또는 우측에 [▶], [◀] 형태의 화살표 모양이 그려져 있으므로 이를 통해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주유구 방향에 맞춰 주차를 하시면 됩니다. 자동차의 모든 문과 창문을 닫고, 엔진을 끄고, 정전기 패드에 손을 터치한다. 셀프 주유에 앞서 미리 준비해야 하는 사항부터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기름을 넣어야 하는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주유구 뚜껑에는 경유(디젤) 또는 휘발유(가솔린)이 적혀있으므로, 확인 후 주유 시 이와 동일한 유종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장갑이 비치되어 있다면 장갑을 착용하도록 합니다. 건조함으로 인한 정전기의 작은 스파크는 주유소에서는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전기 흡수 패드가 없다면 물티슈로 손을 닦아 수분을 만들거나 핸드크림을 발라 촉촉하게 손을 보호합니다. 이 외에 벽이나 땅을 짚어 몸에 쌓인 정전기를 내보내는 것도 좋습니다.
[셀프 주유소 주유 방법]
기기 화면에서 현금/ 카드 결제 수단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결제 수단으로 금액부터 선결제합니다.
유종과 주유금액 도는 주유량을 선택합니다. 만원 단위의 금액을 기준으로 할 수도 있고, 리터(L) 단위의 양을 기준으로 할 수도 있고, ‘가득’을 선택하여 부족한 양을 모두 채울 수도 있습니다.
결제 완료 후에는 주유건을 잡고 자동차 주유구에 꽂아 셀프주유를 시작합니다. 이때 중간에 건을 빼면 주유가 제대로 완료되지 않으므로, 센서에 의해 알아서 멈출 때까지 그대로 두어야 합니다. 주유가 멈추면 원래 위치에 노즐을 꽂아두고, 자동차 주유구의 뚜껑을 완전히 닫고 다시 출발하도록 합니다.
[셀프 주유 결제 수단]
셀프주유소에서는 현금이나 카드, 모바일 주유쿠폰 등으로 비용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현금의 경우 슬롯에 지페를 넣으면 되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는 IC칩을 꽂거나 마그네틱 긁어 결제하면 됩니다. 삼성페이 등 스마트폰을 이용한 페이결제도 가능합니다.
어플로 결제 카드를 고른 뒤, 주유기기의 IC칩을 꽂는 곳이나 마그네틱 선을 긁는 곳에 스마트폰을 가져다 대면됩니다. 모바일 상품권으로 주유하는 경우에는 화면의 결제수단 중 ‘쿠폰’이 있으면 이를 선택하면 됩니다.
# CCTV가 상시 녹화하고 있으므로, 무인 주유소라 하더라도 혜택 카드 이용 시에는 당사자 본인만 적법하게 이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셀프 주유소 가득 주유시 주의사항 ]
간혹 셀프 주유 ‘가득’을 선택했을 때 15만 원이 결제되거나, 잔액 부족으로 인해 진행이 불가능하기도 합니다. 시스템에서 가득 주유를 선택하면 15만 원의 비용을 보증금 형태로 먼저 결제하고, 비용을 결제한 뒤 15만 원은 결제취소 형태로 환불됩니다.
가득 주유하고 싶다면 보증금 명목의 15만원과 실제 주유금액이 확보되어야 하는데, 이때 잔액이 부족하거나 카드 한도가 부족하다면 결제가 거부됩니다. 그러므로, [15만원+a원] 결제가 가능한 카드를 선택하여 결제하고 하셔야 합니다.
결제 취소 영수증을 받지 못했다면 담당 직원에게 문의하여 환불받아야 하겠습니다. 결제오류가 잦으므로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주유소에 따라 진행 순서나 버튼의 내용은 다르지만, 주유 방법은 모두 동일하므로 직접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성인 인증 없이 보는 법 (최신 버전)
유튜브 프리미엄 해지 방법 필독!
반응형
댓글